고령화에 따른 만성질환 부담 증가됨에 따라 만성질환으로 인한 사망은 27.6만명 입니다. 전체 사망의 74.3%를 차지, 만성질환으로 인한 진료비는 83조원으로 전체 진료비의 80.9% 입니다.
고혈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일부 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을 시작합니다. 신청하고 치료비 지원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사업추진 배경
- 심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 주요 사망원인 10개 중 4개*이며, 단일 질환 기준 코로나19를 제외하면 고혈압·당뇨병 진료비 1, 2위
- 주요 사망원인(사망원인통계) : 2위(심장질환), 5위(뇌혈관질환), 8위(당뇨병), 9위(고혈압성 질환)
- 진료비(건강보험통계, 조원) : 2위 본태성고혈압(4.3), 3위 2형당뇨병(3.0), 7위 뇌경색증(1.9)
- 기대수명 증가에 따른 고령인구는 증가하나, 건강수명은 상대적으로 낮아 질환 부담에 따른 사회적·경제적 부담의 증가가 예상
- 기대수명 : (’11) 80.6세 → (’21) 83.6세, 건강수명 : (’10) 70.9세 → (’19) 73.1세
- 65세 이상 인구 비중(통계청): (’23) 18.4% → (’25) 20.6% → (’50) 40%
- 65세 이상 진료비(건강보험통계) (’18) 31.8조 → (’20) 37.6조 → (’22) 45.8조 만성질환자는 일반인에 비해 코로나 감염 시 사망위험도가 최소 1.5배 높아 향후 감염병 유행 대비를 위해서도 만성질환 예방관리 필요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사업
병의원에서는 만 30세 이상 고혈압·당뇨병 환자를 개인별로 전산 등록하여 종합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또한 정부에서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만 65세 이상 등록환자에게 일부 치료비를 정액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신청대상
만30세 이상 고혈압과 당뇨병을 가진 (거주지)시민
등록방법
지역별 거주 소재지 고혈압과 당뇨병 지정 병원 및 의원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단, 보건소는 제외하며 등록기간은 연중입니다.
- 사업 안내문이나 홍보물, 관할 보건소 홈페이지를 통해 사업 대상과 참여 방법을 확인합니다.
- 거주지와 가까운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의료기관」과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약국」을 찾아봅니다.
- 시범사업 지역 주민임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등의 신분증을 가지고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의료기관」에 방문합니다.
- 의사나 간호사의 설명을 듣고,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동의서」를 작성합니다.
- 담당 의사의 진료를 받고, 다음 방문 예약일을 확인합니다.
- 처방전을 들고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약국」에 가서 약을 구입합니다.
등록혜택
첫째,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시스템을 통하여 병원 방문 예약일, 혈압 및 혈당 조절상태, 보건교육 일정 등을안내받으실 수 있으며, 예약일을 경과한 후에는 방문을 권고하는 메시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둘째, 질병에 대한 이해와 자가 관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개인별 특성과 위험요인에 따라 맞춤형 보건교육을받으실 수 있습니다.
셋째, 합병증 발생, 거동장애 등으로 장기간 병의원을 방문하기 어려운 상황에 있을 때는, 보건소를 통하여 개별전화상담과 방문 보건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넷째, 병의원에서는 환자분들에게 등록관리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이전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섯째, 등록환자의 진료비 및 약제비를 국가가 정액 지원함으로, 65세 이상 주민의 의료비 비용부담이 적어집니다.
- 만 61세 이상 등록자 진료비 및 약제비 지원(월1회)
- 만 61세-64세 : 진료비 1500원/ 약제비 2000원
- 만 65세이상 : 진료비 1500원/ 약제비 3000원
- 고혈압 당뇨병등록환자 눈 합병증 검진비 지원( 연 1회, 연령무관)
- 당뇨병 등록환자 만성콩팥병 검사비 지원 (연 1회 최대 10000원)
- 병원 진료일 안내 서비스(SMS, 자동전화), 질환 및 영양, 운동교육
신청 가능지역
2024년 현재 서울 성동구, 광주 광산구, 울산 중구, 경기 광명시, 남양주시, 부천시, 안산시, 하남시, 강원 동해시, 홍천군, 전북 진안군, 전남 목포시, 여수시, 장성군, 경북 포항시, 경주시, 경남 사천시, 제주 제주시, 세종 세종시에서 운영 중 입니다.
신청 가능 병의원·약국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병의원」,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약국」이라는 스티커가 붙어있는 의료기관과 약국에서 등록관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방문하시기 전에 관할 보건소를 통해 지정 의료기관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병원에 갈 때 무엇을 준비해야 되나요?
등록관리를 받기 위해 병의원을 처음 방문하실 때, 사업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임을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진료를 받기 전에 미리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동의서」를 작성하시면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약국의 참여 절차(지정 신청)
- 해당 보건소로부터 사업 및 지정 신청 안내를 받습니다.
- 지정신청서 뒷면의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의료기관」과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약국」의 준수사항을 확인한 후 지정신청서를 작성하고 관련 서류를 갖추어 보건소로 제출(우편, 팩스 등)합니다.
- 관할 보건소로부터 지정·승인 통보를 받습니다.
- 고혈압·당뇨병 환자 등록을 시작합니다.
'정부지원사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서울시민안전보험 지급사례, 보장내용 및 금액, Q&A (1) | 2024.08.25 |
---|---|
신생아 전기세 감면 대상, 신청방법과 할인금액 (0) | 2024.06.19 |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 자격 지원금액 기간 사업안내 신청자격 (0) | 2024.05.28 |